▲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한국선급 이영석 사업본부장(사진 가운데 왼쪽)과 한국전력 김종화 해상풍력사업단장(가운데 오른쪽) 등 관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선급은 최근 한국전력과 ‘해상풍력사업 개발 및 건설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은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향상을 위해 오는 2029년까지 서남해 인근에 총 2.7 GW급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은 한국선급과 한국전력이 각 기관의 전문성을 살려 해당 발전단지 개발 및 건설 사업을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선급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한국전력이 개발하는 국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있어 안전, 시공 및 제작의 적정성, 유지관리 등에 관한 기술 자문을 수행하고, 검사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발전단지 참여 기업들의 기술 경쟁력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영석 한국선급 사업본부장은 “한국선급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향상을 위한 범국가적 사업에 일조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국내 유일의 해상풍력인증 전문기관인 한국선급의 기술력을 통해 한국전력이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안전하게 시공 및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선급은 다수의 해상풍력 전문가가 포진하여 해상풍력 관련 자체 연구와 정부 R&D 수행 등을 통해 해상풍력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인증에 참여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