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화학경제연구원, 3M·헨켈 등 참여 ‘제9회 고기능 점·접착 기술세미나’ 개최 2022-05-28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 화학경제연구원은 7월 1일(금)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제9회 고기능 점·접착 기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사진은 2021년 제8회 고기능 점·접착 기술세미나 현장



[기계신문] 화학경제연구원은 오는 7월 1일(금)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제9회 고기능 점·접착 기술세미나’를 개최한다.


탄소중립 정책이 석유화학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면서 각 산업별 수요도 친환경적인 소재를 적용시키는 추세로 변하고 있어, 점·접착 기업들 역시 정책환경과 시장수요에 맞추어 친환경·고성능 제품으로 대응하고 있다.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접착제 및 실라트 시장규모는 2020년 14억 5,400만 달러에서 2025년 17억 4,000만 달러로 연평균 3.6%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점착제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장 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비대면 수요의 급증으로 포장용기에 대한 친환경 이슈가 부각되면서, 친환경 점착라벨과 테이프 등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그밖에도 전기차 및 디스플레이 분야에 적용되는 열전도성 접착제, 방열접착제 개발 등 과 같은 친환경 트렌드에 모든 산업이 반응하며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이번 세미나에서는 뉴 노멀 시대의 점·접착제 시장 서플라이 체인 중 한 지점의 시각을 공유하고, 의료·식품·자동차 등 각 미래 산업별로 점·접착 기술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친환경 점·접착 소재 및 응용기술이란 주제와 용도별·기능별 점접착제 기술동향이란 주제로 각 분야별 연구 중인 점접착 개발 이슈를 체크해보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3M, 헨켈코리아, 에이버리데니슨, 재성, 보스틱코리아, 영우, 아미스트, BYK korea 등 업계 글로벌 대표 기업들의 전문가와 점·접착 소재 관련 기업들이 참가해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 트랜드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다뤄지는 주요 의제로는 탄소중립에 따른 친환경 점접착 기술 대응 방안 및 산업 전망 친환경 이슈에 따른 점착라벨 제품 동향 및 적용 사례 친환경 아크릴 에멀전 점착제 및 기능성 아크릴 점착제 기술개발 동향 플렉시블 라미네이션 접착제 기술 동향 및 적용 현황 전기·수소차(친환경차) 구조용 접착제 개발 현황 및 적용 전망 전기차 배터리 및 파워전환 시스템용 방열접착제 적용동향 및 기술동향 의료용 테이프의 기술 동향 및 적용 분야 기능성 첨가제를 이용한 산업용 접착제의 물성 개선 현황 및 적용사례 등이 있다.


한편, 세미나 신청은 화학경제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6월 10일까지가 조기등록 할인 기간(최대 33% 할인)으로 사전 접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점·접착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이달의 신기술

전체기사

많이 본 기사

이달의 신제품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