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계연구원 박상진 원장(왼쪽)은 16일(월) 한국에너지공대 윤의준 총장(오른쪽)과 수소에너지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한국기계연구원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지난 16일(월) 수소에너지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연구원이 보유한 성과인 세계 최초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국내 최초 무인이동체용 수소엔진 개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확보, 수소터빈 핵심기술 보유 등 수소 활용 분야의 강점을 살려 한국에너지공대와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연구개발, 교육 및 인력양성에 대한 교류와 협력 프로그램 운영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추진 ▶워크숍, 국내외 학술대회 및 포럼의 공동 개최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장은 “에너지 분야의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며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수소에너지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세계적인 연구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의준 한국에너지공대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에 대한 연구기반이 마련되어 기쁘다”며면서 “한국기계연구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 연구 인프라의 공동 구축과 공동 연구과제 발굴을 위해 활발히 교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