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원상사㈜가 전북 익산 제3일반산업단지에 3,035억 원을 투자해 대규모 공장을 신설, 이와 관련해 14일(목) 전북도, 익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전자제품, 화장품 등의 핵심원료 생산 기업 미원상사㈜가 전북 익산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와 관련, 미원상사는 14일(목) 전북도, 익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미원상사는 익산 제3일반산업단지에 3,035억 원을 투자해 대규모 공장을 신설하고, 전북도와 익산시는 기업의 투자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행정적 지원 및 인허가 진행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미원상사는 2021년 3,446억 원의 매출액을 올려 2019년(2,376억 원) 대비 31%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당초 1959년 창업하여 황산, 분말유황 등 기초화학제품 생산으로 시작하였으나,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핵심 화학소재, 전자기기 기능성 수지 등의 고부가가치 정밀화학제품을 상업화하며 최근에는 정밀화학기업으로 세계시장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미원상사는 1995년 전북 완주에 1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2공장(2008년), 익산공장(2017년)을 설립하는 등 전북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익산의 대규모 투자로 전북이 이러한 미원상사의 생산 거점이 되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미원상사는 관련 설비, 자재, 물류업 등 가능한 분야에서 지역업체를 활용하고 있고 향후 공장 신설로 확대되는 부분도 지역업체를 활용할 계획으로 도내 연계분야 기업의 동반 성장도 예상된다. 특히 향후 300개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연간 5억 원의 지방세 수입도 기대되며, 이번 투자협약으로 익산제3산단의 분양률이 97%가 되어 익산의 기업 인기도를 실감케 한다.

▲ 미원상사㈜가 전북 익산 제3일반산업단지에 3,035억 원을 투자해 대규모 공장을 신설, 이와 관련해 14일(목) 전북도, 익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미원상사 손응주 대표는 익산 추가 투자 이유로 기존의 익산공장과 집적성, 교통·물류의 편리성 등을 언급하며 “전북 익산시에 생산공장 설립으로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지역사회와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택림 익산시 부시장은 “익산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미원상사와 같은 우량기업의 투자유치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더욱 기업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원식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세계적인 수준의 핵심 화학원료를 생산하고 있는 미원상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번 투자로 우리 지역에 질 높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전북 경제가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