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문화와 개인별 이동수단 확산 등 모빌리티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e-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계신문] 전라남도가 영광 e-모빌리티연구센터에서 민일기 신성장산업과장 주재로 영광군, 한국자동차연구원 전남본부,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e-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 활성화 방안 기획연구 중간보고회’를 지난 6일 개최했다.

지난 4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전남도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국내 e-모빌리티 관련 289개 기업을 대상으로 방문 설문조사를 통해 실수요를 파악하고, 기업 애로사항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e-모빌리티 산업은 다품종소량생산의 특성을 갖고 있어 대부분 중소(벤처)기업 위주로 구성됐다. 이때문에 e-모빌리티 기업은 초기 자본 투자여력 부족으로 자체 인프라 확충, 전문인력 확보, 수요시장 확대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인력양성 등 강소기업 집중 육성과 국내 및 동남아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해 지금까지 추진한 연구개발 성과분석과 e-모빌리티 인프라 조기 완비로 체계적인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를 위한 ‘2030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 감축 및 친환경 이동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이에 대한 효율적 대응을 위해 ▲e-모빌리티 트렌드 및 세부내용 분석 ▲e-모빌리티 주요 정책 및 전남지역 여건 분석 ▲e-모빌리티 기업역량 분석 등을 통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에서는 ▲e-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 주요 추진 방안 ▲수요시장 및 인력확보 등에 대한 방안 ▲e-모빌리티 관련 앵커기업 유치를 위한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전남도는 이번 보고회에서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용역에 반영해 정부정책과 연계하고, 다른 지역과 차별화한 신규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용역이 마무리되는 오는 12월부터는 국가 e-모빌리티산업 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인 건의에 나설 방침이다.

민일기 전남도 신성장산업과장은 “영광을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e-모빌리티산업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연구용역을 내실있게 추진해 한국형 뉴딜 정부정책 융합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등 시너지 효과도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