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진 세메스㈜ 대표이사는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백군기 용인시장과 24일 오후 용인시청에서 ‘세메스㈜ 용인R&D센터 건립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기계신문]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점유율 7위를 기록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 기업인 세메스㈜가 경기도 용인에 연구개발시설을 조성한다.

경기도와 용인시가 추진 중인 ‘용인반도체클러스터’와도 장비개발과 연구 부분에서 시너지가 예상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강창진 세메스㈜ 대표이사는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백군기 용인시장과 24일 오후 용인시청에서 ‘세메스㈜ 용인R&D센터 건립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세메스는 1993년 설립해 반도체 전공정설비인 클린(Clean), 에치(Etch), 스피너(Spinner) 및 테스트/패키징(Test/PKG), 물류자동화, 디스플레이 설비를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반도체 설비기업으로, 2015년 장비업체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달성했으며 지난해 2조 2천억 원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이날 “세메스의 용인R&D센터 설립으로 반도체 장비 국산화 촉진은 물론,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유지·강화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는 기업이 불필요한 규제에 발목 잡히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기업과 산업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세메스의 투자 결정에 따라 용인시가 명실상부한 세계 반도체산업의 중심도시가 됐다. 빠른 시일 내에 용인R&D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강창진 세메스 대표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기업이 위치한 지리적인 이점과 R&D 역량강화를 통해 글로벌 TOP5 장비 기업으로 도약해 국내 반도체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 세메스는 용인R&D센터 건립을 통해 반도체공장(FAB) 내 반도체 설비개발 및 평가시스템을 구축해 차세대 기술개발과 양산설비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세메스㈜는 2024년 말까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 일원에 반도체 핵심장비 연구개발 및 기술육성을 위한 ‘세메스㈜ 용인R&D센터’를 조성하게 된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사업추진 인허가를 지원하고, 세메스㈜는 반도체 장비 R&D센터를 건립해 2035년까지 5천여 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운영,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세메스 용인R&D센터는 부지면적 약 10만㎡, 건축 연면적 약 16만 5천㎡, 총사업비 약 6천억 원이 투입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반도체 장비 연구개발 시설이 될 전망이다.

세메스는 용인R&D센터 건립을 통해 반도체공장(FAB) 내 반도체 설비개발 및 평가시스템을 구축해 차세대 기술개발과 양산설비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세메스㈜의 ‘용인R&D센터’ 투자유치가 반도체 장비 국산화 촉진은 물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삼성전자 등과 연계해 K-반도체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