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역주력산업과 D.N.A, 비대면, Net-Zero(저탄소·친환경) 등 혁신성장분야를 영위하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2,700억 원 규모의 스케일업금융 지원에 나선다.

[기계신문] ㈜아하정보통신은 디지털 교육기기를 제조하는 강소기업으로 전자칠판, 전자교탁시스템 분야에서는 국내시장 1위 수출기업이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비대면 얼굴인식 체온 측정기기를 개발 완료하고 출시해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타고 있다.

신제품 개발, 제품 생산을 위한 자금조달이 필요하던 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스케일업금융 사업을 통해 36억 원 규모의 자금조달에 성공할 수 있었고, 올해는 IPO(기업공개)를 추진 중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역주력산업과 D.N.A, 비대면, Net-Zero(저탄소·친환경) 등 혁신성장분야를 영위하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2,700억 원 규모의 스케일업금융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단은 올해 지역 혁신주체인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스케일업금융을 지원해 정부의 디지털‧그린‧지역균형 뉴딜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기업당 한도는 최대 150억 원이고 발행금리는 3~5% 수준이다. 4월 14일(수)까지 스케일업금융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신청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스케일업금융 발행구조

스케일업금융 사업은 중소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공단이 인수함으로써 신용도를 보강해줘, 기업이 직접금융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제한된 정부 예산 하에서 민간자금 유입을 통해 중소기업으로의 자금조달 규모를 증대시키는 일종의 승수효과를 발생시켜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가능케 한다.

실제 공단은 2019년부터 총 207개사에 7,042억 원 규모 스케일업금융을 지원했다. 후순위채권 매입을 위해 예산 1,974억 원을 투입하고 투입예산의 2배 이상인 5,068억 원의 민간자금을 조달한 것이다.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스케일업금융은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이끌어갈 주역인 중소벤처기업의 대규모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올해 스케일업금융을 ESG채권으로 발행해 사회적 책임투자 활성화와 국내 ESG 시장 저변 확대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